법무법인 YK 광주 강상용 이혼변호사 “황혼이혼 재산분할, 원하는 결과 얻기 위해서는?”
광주광역시 치평동에 거주하는 A씨는 20년 이상 혼인관계를 유지해온 남편과의 이혼을 결심했다. 결혼 생활 동안 많은 일이 있었지만 자녀만을 생각하여 이혼만은 참아왔다는 A씨, 하지만 자녀들이 성인이 되자 바로 이혼소송과 재산분할, 위자료 청구에 대해 알아보고 있지만 남편은 이혼을 거부하는 상태고 위자료 청구 또한 너무 기간이 오래지나 유책 사유에 대한 증거가 부족해 막막한 상황이였다.
그뿐만 아니라 A씨는 혼인 기간 내내 전업주부로 살아와 돈 관리는 전부 남편이 해왔기에 가계 재산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혼소송의 추세를 보면 수십 년의 혼인 기간을 마무리 짓는 소위 황혼이혼의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황혼이혼소송은 일반 이혼소송과 다르게 혼인 기간이 긴 만큼 증거가 제대로 준비된 경우 가 드물다. 도중 배우자를 용서하기로 마음먹고 증거를 없애버린 경우도 많다. 대다수가 상처가 곪아터질 정도로 참아오다가 한순간 이혼을 결심하기에 재산분할 등에 철저한 대비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법무법인YK 강상용 광주이혼변호사는 "황혼이혼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당시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여성은 전업주부로 있었던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황혼이혼 재산분할은 혼인기간이 길고 아내의 가사일도 기여도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꽤 높은 비율의 재산분할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상용 광주이혼변호사는 "당시 남편에게 경제권을 일임하여 가계 재산 파악이 되지 않을 시, 이혼소송을 진행하며 금융정보 사실조회신청을 하면 배우자의 재산이 명백히 밝혀진다. 혹여나 배우자가 재산을 은닉 및 처분할 것이 걱정된다면 부동산 가압류 등의 절차도 필요하다."고 했다.
덧붙여 강상용 광주이혼변호사는 위자료에 관련해서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위자료란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금전적 손해배상을 받는 것이다. 물론 금전적으로 보상받는다고 해서 상처가 치유되지는 않겠지만 이혼소송에서 위자료를 통해 조금이라도 마음의 위안을 받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법무법인YK 강상용 광주이혼변호사는 "이혼 시 재산분할뿐 아니라 위자료청구 등 다투어야 할 쟁점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특히 가정폭력으로 인한 피해자의 경우 접근금지가처분 신청이나 형사고소까지 고민해야 할 수도 있기에 꼭 이혼사건, 형사사건 경험이 많은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고 이혼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강상용 광주이혼변호사가 활동하는 법무법인YK는 서울 본사를 중심으로 인천,수원,안산,대구,부산,광주 지사를 함께 운영하며 서울 본사와 동일한 법률서비스를 지방에서도 받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화제다.
기호일보, KIHOILBO
Copyright© YKLAW. All rights reserved